본문 바로가기


78. 패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가요?
78. 패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가요?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6

78. 패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가요?

패스워드는 ID와 함께 사용하여 컴퓨터 사용자가 본인인지 검증하기 위해 신원을 확인하는 방법으로서, 오직 본인과 컴퓨터만이 알고 있는 비밀 번호입니다. 패스워드는 컴퓨터 시스템 설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4~16글자 사이에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스워드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쉽게 추측할 수 있는 패스워드(예를 들면,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이름, “password”등)
◎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단어(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들을 대조하면서 패스워드를 찾아주는 해킹도구도 있습니다.)
◎ 6자 미만의 짧은 패스워드
◎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숫자나 문자가 들어간 패스워드(예 : abcdf, 123456)
◎ “키보드 진행” 패스워드(예 : qwerty, asdfgh, zxcvbn)
◎ 하나의 패스워드로 공통 구성원이 사용하는 경우

좋은 패스워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패스워드를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우연성을 크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연성이 클수록 외우기 어렵게 됩니다. 패스워드에 영어와 숫자를 섞는 것은 우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좋은 패스워드의 예입니다.

◎ 8자 이상으로, 문자, 숫자, 특수문자(*, !, # 등)가 포함된 패스워드
◎ 주기적인 패스워드 변경(90일내지 120일)
◎ 예 : IL2PLGitS! (I Love to play golf in the Sum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