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요?
4.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요?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6

4.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요?

컴퓨터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먼저, 플로피 디스켓 복사로 인한 감염이 있습니다. 플로피 디스크는 용량의 한계 때문에 많은 자료를 담을 수는 없지만 바이러스의 크기가 크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면 바이러스를 옮기기에도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켓은 읽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귀찮아서 바이러스 검색을 잘 안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공유할 때입니다. 한 대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학교, 학원, 회사 등에서 다른 사람이 사용한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도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 위험은 큽니다. 앞서 컴퓨터를 사용한 사람이 고의 또는 실수로 감염된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우는 기억 장소에 컴퓨터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음 사람이 이러한 컴퓨터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즉시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한, 월간지, 단행본의 부록 CD-ROM 등을 통한 감염도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정식으로 구입한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도 바이러스에 가끔 감염되곤 합니다. 상업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더라도 컴퓨터 잡지 등에서 부록으로 끼워주는 CD-ROM 등에서도 컴퓨터 바이러스가 발견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잡지에서 주는 부록 소프트웨어나 상업용 소프트웨어라 할지라도 자신의 컴퓨터에서 처음으로 실행하는 소포트웨어일 경우에는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