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2.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6

2.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우선,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불법적으로 복사한 소프트웨어는 많은 사람의 손을 거치기 때문에 자연히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며, 감염되어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도 책임 소재를 가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출처가 불분명한 전자우편은 열어보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유명 사이트에서 받아야 합니다. 이런 곳은 관리자가 불법 복사물인지,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인지 등을 확인한 뒤 등록하기 때문에 위험 확률이 적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프로그램 제작사 사이트에서 직접 내려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프로그램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채 등록되는 일이 간혹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은 뒤에는 백신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넷째, 아웃룩 등의 보안 허점을 이용해 전자우편에 첨부된 파일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보안패치를 항상 적용합니다. 윈도우즈나 웹 브라우저, MS 오피스 프로그램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의 보안 허점을 악용하는 악성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관련제품 제작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최신 보안패치를 적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섯째, 가급적 드라이브 전체를 공유해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공유를 해야 할 경우에는 필요한 폴더만 “읽기” 권한으로 공유하며, 쓰기 권한으로 공유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암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유한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반드시 공유를 해제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상시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해놓고 복구 디스켓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