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요?
1.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요?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5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우선 시스템(또는 프로그램)의 실행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집니다. 이유없이 시스템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은, 사용자가 지시하지 않은 다른 동작들이 컴퓨터에서 수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바이러스는 정상적인 파일이 실행될 때 함께 실행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 실행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감염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감염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이라도 감염된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디스크(또는 메모리)의 용량이 이유 없이 계속 줄어듭니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감염될 때, 또는 바이러스 코드의 자체 오류(버그)로 인해 스왑 파일이나 임시 파일들의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네번째로는 시스템이 이유 없이 자주 다운됩니다. 시스템 이상이나 운영체제의 이상일 경우도 있으나 바이러스의 감염에 따른 오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스템이 자주 다운된다면 일단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이러스의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이유 없이 컴퓨터가 재부팅 된다.
◎ 이상한 에러 메시지나 그림이 나타나거나 소리가 난다.
◎ 파일이 사라지거나 생긴다.
◎ 파일의 작성 일자가 임의로 변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