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체크아웃 등록 쇼핑몰도 가짜 로그인 페이지가?
네이버 체크아웃 등록 쇼핑몰도 가짜 로그인 페이지가?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6

네이버 체크아웃 등록 쇼핑몰도 가짜 로그인 페이지가?

네이버 계정 입력 시 주소 입력창 확인 필수
가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 지속적으로 출현

[보안뉴스 김지언] 최근 홈페이지를 해킹해 해당 사이트에 가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를 만든 후 사용자들의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탈취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 체크아웃 등록 쇼핑몰에서도 이 같은 정황이 포착됐다.

국내 유명 보안블로거 ‘울지 않는 벌새(이하 벌새)’는 영상장비 공급업체 뽀샤시(www.bbosasi.com)에서 가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가 발견됐다고 전했다.

▲검색 시 나오는 파워링크 결과를 통한 접근(위), 검색결과를 통한 페이지 접속(아래)

이어 벌새는 뽀샤시의 경우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을 통해 페이지에 접속하거나 파워링크에 등록된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클릭할 때 가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연결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이트는 네이버 체크아웃 등록 쇼핑몰로 네이버 아이디로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해 사용자들이 큰 의심없이 계정정보를 입력할 수 있어 문제가 심각했다.

이에 벌새는 사용자가 정상적인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주소창에 표시된 URL 주소가 https://nid.naver.com로 시작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고 전했으나, 이마저도 DNS 서버 주소 또는 호스트 파일(hosts) 변조를 통해 정상적인 URL 주소로 구현할 수 있기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네이버는 가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사용자들의 계정정보를 탈취하려는 시도가 빈번히 발생하자 22일 NAVER 개인정보보호 블로그(http://privacyblog.naver.com/)를 통해 정상적인 로그인 페이지 구별법을 공개한 바 있다.

▲정상적인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 임에도 불구하고 초록색 표시줄로 바뀌지 않았다(좌). 대부분의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에 접근 시 주소창이 초록색으로 바뀐다(우).

그러나 정상적인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가 SSL 방식의 전송구간 암호화를 적용해 초록색으로 표시된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일부 경로로 접근 시 주소창의 색깔이 변하지 않아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