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메신저를 통해서도 바이러스나 웜의 전파가 가능한가요?
6. 메신저를 통해서도 바이러스나 웜의 전파가 가능한가요?
원광대학교 정보전산원2014-09-16

6. 메신저를 통해서도 바이러스나 웜의 전파가 가능한가요?

특정 메신저를 통해서 바이러스 또는 웜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메신저 프로그램은 쪽지 보내기 기능뿐만 아니라 파일 전송 기능도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신저를 통해서 감염되는 바이러스나 웜의 경우, 감염된 컴퓨터의 메신저에 등록된 리스트의 사용자들에게 사용자 몰래 자동으로 자신의 바이러스나 웜을 보냅니다. 잘 이야기하지도 않고 메시지를 보내도 무시하던 매정한 친구가 파일을 보낸다면, 일단 바이러스나 웜 파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웜이 메신저를 통해 유포될 때에는 보내는 쪽의 메신저 창을 숨긴채 전달되므로, 보내는 사람은 자신이 감염되었는지 또는 파일을 보내는지 알 수 없습니다.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을 교환할 때 상대방이 아무런 언급도 없이 파일을 보내는 경우에는 일단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반드시 보내는 사람에게 진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대가 응답이 없거나 파일을 준적이 없다고 하면 파일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일이 발생하였다면 상대방에게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라고 권하여야 합니다. 파일을 보낸 사람이 바로 감염자이기 때문입니다.

메신저 프로그램을 통해 감염되는 대표적인 웜 · 바이러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Win32/Sinmsn.worm
◎ Win32/Smibag.worm
◎ Win32/BR2002.worm
◎ Win32/newpic.worm